1. 엔티티의 개념
- 업무에 필요하고 유용한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집합적인 것(Thing)
- 업무 활동상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대상으로서 그 대상들 간에 동질성을 지닌 인스턴스들이나 그들이 행하는 행위의 집합으로 정의
- 그 집합에 속하는 개체들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 속성을 갖음
2. 엔티티와 인스턴스에 대한 내용과 표기법
3. 엔티티의 특징
- 반드시 해당 업무에서 필요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정보
- 환자 엔티티, 병원에서 필요, 회사 불필요
- 유일한 식별자에 의해 식별
- 사원명 vs 사원번호
- 영속적으로 존재하는 인스턴스의 집합
- 2개이상의 행
- 엔터티는 업무 프로세스에 의해 이용
- 업무프로세스에 이용되지 않는 엔터티는 업무 분석이 정확히 안됨
- 엔터티는 반드시 속성의 존재
- 엔터티는 다른 엔터티와 최소 한 개 이상의 관계
- 관계가 생략가능한 엔티티는?
- 통계테이블(Read-Only)
- 코드테이블
- 시스템 처리시 내부 필요에 의한 엔터티,(트랜잭션 로그 테이블 등)
- 관계가 생략가능한 엔티티는?
4. 엔티티의 분류
가. 유무형에 따른 분류
- 유형엔티티 : 물리적인 형태가 있고 안정적이며 지속적으로 활용되는 엔티티(사원, 물품, 강사)
- 개념엔티티 : 물리적인 형태는 존재하지 않고 관리해야할 개념적 정보(조직, 보험상품)
- 사건엔티티 : 업무를 수행함에 따라 발생되는 엔티티(주문, 청구, 미납)
나. 발생시점에 따른 분류
- 기본엔티티(Key Entity)
- 업무에 원래 존재하는 정보로 다른 엔티티와 관계에 의해 생성지 않으며 독립적으로 생성
- 자신은 타 엔티티의 부모의 역할을 함
- 사원, 부서, 고객, 상품, 자재
- 중심엔티티(Main Entity)
- 기본엔티티로부터 발생되고 그 업무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
- 데이터의 양이 많이 발생되고 다른 엔터티와의 관계를 통해 많은 행위엔터티를 생성함
- 계약, 사고, 예금원장, 청구, 주문, 매출
- 행위엔티티(Action Entity)
- 두 개 이상의 부모엔터티로부터 발생되고 자주 내용이 바뀌거나 데이터량이 증가 됨
- 주문목록, 사원변경이력
5. 엔티티의 명명
- 현업업무에서 사용하는 용어
- 가능하면 약어를 사용하지 않는다.
- 단수명사를 사용
- 모든 엔티티에서 유일하게 이름이 부여
- 엔티티 생성의미대로 이름을 부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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